반응형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증상 정상수치 만드는 법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또는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건강에 이상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세균이 몸속으로 침투하게 되면 몸 안에서 세균에 대응하기 위하여 백혈구를 만들게 되는데 만들어진 백혈구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이상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백혈구 정상수치로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혈구 수치
    백혈구 수치

    목차

      백혈구 수치

      백혈구는 몸 안에 침투한 세균이 공격을 한 염증 부위에 만들어지는 몸을 지키는 파수꾼으로 외부의 침입자를 막고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백혈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건강한 면역력이라고 설명을 할 수 있는데 백혈구의 수치에 따라서 몸의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백혈구가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다양한 질환과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혈구 수치는 세균이 몸으로 침투할 때 몸을 지키기 위하여 백혈구 수치가 올라갑니다.

       

      300x250

      백혈구 정상수치

      백혈구 정상수치는 어릴수록 높으며 나이가 높아질수록 백혈구 정상수치가 낮아집니다. 연령에 따른 백혈구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생아 : 9,000~30,000/㎣

      2세 미만 영아 : 6,200~17,000/㎣

      성인 : 5,000~10,000/㎣

      반응형

      성인 기준으로 혈액 1㎛당 5000~10,000만 개의 백혈구 수치라면 건강한 상태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위에 나오는 백혈구 정상수치보다 낮거나 높으면 다양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백혈구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백혈구 검사 방법

      백혈구 검사는 통증이 있거나 열과 오한이 나거나 감염에 의심이 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백혈구 수치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흔히 백혈구 수치가 낮거나 높으면 백혈병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백혈구 수치에 따른 백혈병은 많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백혈구 검사 방법
      백혈구 검사 방법

      백혈구 수치는 과하게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수치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흡연을 하거나 만삭의 임신부, 출산을 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백혈구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백혈구 검사를 진행하더라도 위와 같은 요인으로 인하여 백혈구 수치가 낮거나 높으면 재검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혈구 검사 방법은 팔 또는 다리 등의 혈관에서 채혈로 검사를 합니다. 금식 없이 채혈이 가능하지만 일부 대상자의 경우 의료진의 안내가 있다면 금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금식을 안내받았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혈구 검사는 5분 이내에 종료가 되며 검사 결과는 의사의 진료로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높으면 대부분 백혈병을 의심합니다. 하지만 그리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체는 다양한 원인과 이유로 인해서 백혈구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백혈구 수치 높으면 증상은 정상적인 신체의 반응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대부분의 대상자가 정상으로 판정을 받습니다. 다만 백혈구 수치 높으면 증상이 매우 높거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면 백혈병의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이외에도 백혈구 수치 증가는 흡연과 무리한 운동, 출산과 만삭의 임신부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결핵, 골수질환, 염증성장질환, 조직손상, 알레르기, 천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수치 높으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수치 높은 증상은 호중구, 림프구, 단핵구, 호염구 등의 수치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수치가 높으면 몸의 염증 반응을 확인하여 정밀검사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백혈구 수치 낮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증상은 백혈구 수치 높으면 증상과는 사뭇 다릅니다. 백혈구 수치 낮으면 백혈구 감소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빈혈이나 림프종,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병, 자가면역질환, 골수 질환, 비장 질환, 간 질환, 전신홍반루푸스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백혈구 수치 낮으면 증상으로 인해서 심각한 질병이 100%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면역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백혈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고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백혈구 수치 낮으면 몸을 지키는 역할을 성실히 할 수 없습니다. 혈액을 통해서 생성되는 백혈구는 수치가 일시적으로 적어지기도 하지만 백혈구 감소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백혈구 생성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백혈구 만드는 법

      건강한 백혈구 만드는 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백혈구는 혈액에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세포이니 건강한 백혈구를 만들기 위해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혈관이 막히면 숨통이 막힌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건강한 백혈구를 위해서는 혈액순환 또한 중요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백혈구 면역력 높이는 팁 

       

      백혈구는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면역력을 높여서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듭니다. 건강한 백혈구를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챙겨 먹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백혈구의 면역세포가 활발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혈구 운동
      백혈구 운동

      건강한 백혈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특히 지구력을 기르는 운동은 건강한 백혈구를 만들고 백혈구가 노화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마무리

      오늘은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수치 낮으면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백혈구 수치는 높아질 수는 있지만 낮은 경우가 훨씬 더 안 좋은 상황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더 많고 더 적고가 아닌 정상수치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심폐기능을 요하는 지구력 기르기 그리고 면역력을 길러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카무트쌀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먹는법 호라산밀 구매 방법

      편도결석 빼는법 면봉 하나면 매우 쉽습니다

      히말라야 숙취해소제 필요 없는 숙취 해소법

      체했을 때 손따기 말고 지압을 해야 하는 이유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 생리늦음 증상 임신일까?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