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여름과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연코 수박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수히 많은 여름과일 중에 수박을 대표적인 여름과일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시원한 수박 속에 담긴 달콤한 수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름에 자주 먹는 수박은 매우 맛있지만 하나의 문젯거리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수박껍질을 어떻게 버릴까입니다.

    오늘은 수박껍질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쓰레기인지 햇갈리는 구분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떻게 수박껍질을 처리하면 좋은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목차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

      일반적으로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분류하는 벙법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기준으로 참고해보면 좋습니다.

      지자체마다 약간의 기준은 다르지만 일반쓰레기를 음식물쓰레기에 버리면 수거해가지 않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음식물 쓰레기일까 일반쓰레기일까 고민이 되는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육류

      육류는 동물이 먹을 수 있으니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가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육류에 있는 동물의 뼈들은 먹을 수 없죠. 간혹 먹을 수 있는 뼈도 있겟지만 닭뼈와 같은 경우에는 날카롭게 부러지기 때문에 동물의 장기를 상하게 할 있으니 육류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채소

      파뿌리나 양파껍질과 같이 뿌리채소의 껍질이나 뿌리는 동물이 먹을 수 없습니다. 가시오가피와 같은 나무류와 섬유질이 많이 있는 채소는 동물이 먹을 수 없습니다. 양파, 마늘, 옥수수, 생강, 사탕수수 껍질과 같은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사료로 사용이 어렵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

      과일

      복숭아, 자두, 살구 등과 같은 씹어 넘길 수 없는 단단한 씨앗이 있는 과일과 견과류 껍데기, 탈곡 부산물(옥수수대, 왕겨 등), 단단한 껍질(파인애플 등)의 과일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딱딱한 껍질이 있다 싶은 모든 과일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합니다.

      분리배출
      분리배출

      어패류

      껍데기, , 가시, 씹을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한 부위가 있는 생선이나 조개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합니다. 생선을 먹고 남은 모든 뼈는 일반쓰레기로 분류가 되니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어패류의 모든 딱딱한 부위는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주세요.

      반응형

      계란, 메추리알 등 알로 만든 요리를 하고 난 후에는 껍데기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알에는 석회질이 많이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사료나 퇴비로 사용되기에는 적절하지 않아서 음식물쓰레기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수박껍질 일반쓰레기일까요 음식물쓰레기일까요?

      300x250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결과 먼저 이야기한다면 수박껍질은 일반쓰레기가 아닙니다. 수박껍질은 일반쓰레기가 아니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린다면 수거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딱딱한 과일의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맞지만 수박의 껍질에는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동물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박껍질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조금 더 명확하게 분류를 한다면 완전한 수박껍질 부분은 잘라서 말린 후에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좋으며 과육 부분은 수분 기를 최대한 업앤 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흔히 헷갈리는 과일은 바나나, , 멜론, 오렌지 등이 있는데 이 과일들은 동물의 사료로 사용이 될 수 있으니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특히 바나나 껍질 일반쓰레기로 아시는 분들은 꼭 음식물쓰레기에 버려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단 지자체에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의 기준에 맞춰서 음식물쓰레기를 분류하여 버려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이물질과 수분은 최대한 없앤 후에 전용 용기나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배출을 해야 합니다. 음식물 중에 소금기가 있는 김치나 된장, 고추장 등은 물에 행구어서 버려야 하며 가급적 부피는 잘게 자른 후에 크기를 최소화하여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

      마무리

      오늘은 수박껍질 일반쓰레기일까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수박, 멜론, 귤, 오렌지, 바나나 껍질 일반쓰레기로 분류를 하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는 점 잊지 마시고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법에 따라 배출을 하여 환경도 살리고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생활 정보>>

      발냄새 없애는 법 냄새 없이 뽀송한 발 만들기

      다래끼 빨리 낫는법 이렇게 하면 전염 됩니다

      물설사 멈추는 법 원인만 알면 한방에 해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신청하고 10만 원 받아 가세요

      네임펜 유성매직 지우는 법(아이들에게 화내지 말아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