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맹장염 초기증상 A~Z 방치하면 큰일 나요 급성 충수염 자가진단법

     

    맹장염 초기증상을 알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맹장이 터져서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매년 10만 명 이상이 수술을 받는 맹장염은 그냥 두게 된다면 심각한 합병증이 생겨서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맹장염 초기증상과 치료와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목차

      맹장염? 급성충수염!!

      맹장염의 진짜 이름은 급성 충수염입니다. 맹장은 소장과 대장이 이어지는 부위를 맹장이라고 부르는데 맹장이 고장이 나는 게 아니라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맹장염이라고 부릅니다. 맹장 끝에 붙어 있는 구불구불한 꼬리가 충수 다른 말로 맹장 막창자꼬리라고 부르는데 맹장염은 나이를 막론하고 환자가 다양합니다.

       

      급성 충수염 생기는 이유

      급성 충수염은 맹장의 끝인 충수가 막히면서 생기게 되는데 충수가 막히게 되면 정상적인 장의 연동 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막힌 충수로 인해서 장내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독성 물질을 만들게 됩니다. 세균과 함께 생기는 독성 물질은 맹장 끝인 충수의 내벽을 손상하고 궤양과 염증이 생겨서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충수가 막히는 이유는 이물질이나 기생충,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충수 주위 임파 조직이 과다하게 증식을 하는 경우와 딱딱한 대변이 충수로 잘못 흘러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급성 충수염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만 안다면 급성 충수염은 큰 어려움 없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맹장염 초기증상을 알지 못하고 방치하여 위험에 이르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으로 가장 많이 겪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 식욕이 떨어짐

      - 체한 것처럼 속이 더부룩함

      - 메스꺼움

      - 복부 팽만감

      - 갑작스러운 복부 통증

      300x250

      대부분의 맹장염의 환자들이 체한 느낌, 그리고 명치 부위에 통증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배를 꾹꾹 눌러서 통증을 맹장염의 상태를 확인하고는 하는데 정확한 부위를 눌러야 하며 급성 충수염이 예상된다면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맹장염 주요 증상

      맹장염 초기증상과 함께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급성 충수염의 상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을 놓쳤다면 맹장염 주요 증상을 확인한 후에 빨리 병원에 가서 확인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에 말한 것처럼 맹장염은 시간이 지체하면 할수록 상태가 위중해지고 위험하니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 자가진단
      맹장염 자가진단

      -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심함

      - 몸에 미열이 있고 으슬으슬 한기가 느껴짐

      -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에서 배 전체로 심함

      - 열이 고열로 바뀌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호흡이 곤란함

       

       

      맹장염 배 누르면 통증

      맹장염 배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확한 위치를 눌러야 맹장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이 지난 후에는 심한 통증과 함께 미열과 한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맹장염 자가진단으로 맹장염 배 누르면 통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맹장염 배 누르면 통증은 오른쪽 아랫배를 눌러야 맹장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손으로 눌렀다가 땠을 경우에 통증이 더 심하다면 급성 충수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맹장염 오른쪽 아랫배 누르면 통증
      맹장염 오른쪽 아랫배 누르면 통증

      갑작스러운 복부 통증이 있다면 오른쪽 아랫배를 눌러서 통증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간혹 충수가 왼쪽에 있는 경우도 있어서 오른쪽 아랫배를 눌러보고 이상이 없는 경우라면 왼쪽 아랫배도 눌러서 통증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300x250

      급성 충수염 치료 및 관리

      급성 충수염을 치료하지 못하면 충수 벽이 썩고 구멍이 생기는 궤양 증상이 생기게 되고 충수 속에서 고름이 새어 나와 배속에 퍼져서 세균과 독성 물질이 돌아다니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복막염이나 급성 폐혈 증으로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고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의 예방법이 없는 질환인데 증상이 나오면 한시라도 빠르게 신속한 수술을 해야 합니다.

      맹장염 수술
      맹장염 수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식욕이 떨어짐, 속이 더부룩함, 체한 느낌,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등 맹장염 초기증상을 인지하고 증상이 느껴진다면 맹장염 자가 진단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확인한 후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서 빠르게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마무리

      맹장염 초기증상 A~Z 방치하면 큰일 나는 이유와 치료 방법,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느껴진다면 가장 빨리 자가진단 후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 마지막으로 한번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정보>>

      배에 가스 빼는법 가스차는 이유 증상 없애기

      혓바닥 갈라짐 혀통증 원인 혀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확인법

      수술없이 검버섯 없애는 법 맑고 깨끗한 피부 건강 수칙

      음식물 과민성 검사 비용 실비청구 검사방법

      발바닥 지압점 발 지압점 마사지로 건강 되찾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