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년도약계좌 환승 조건과 대상 신청방법 우대금리 받는 법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도래하여 새롭게 출시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청년 희망적금은 2년 만기로 24개월 동안 채워야 해지가 가능한데 만기일이 도래된 시점에 따라 금전적인 이득이 될 것으로 보이는 후 청년도약계좌로의 환승에 대한 방법과 연계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
    청년도약계좌 환승

    목차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만 19세 ~34세 청년이 연봉 3,600만 원 이하의 대상자라면 월 50만 원씩 적금을 2년 동안 넣게 되면 원금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을 합하여 총 1290만 원을 만기 시에 받아 볼 수 있는 청년을 위한 적금입니다.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원하다 보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만기일이 도래하여 적금 만기에 대한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된 청년도약계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목돈 마련을 위하여 정부에서 만든 금융상품으로 이자소득과 비과세의 해택을 누릴 수 있으며 매월 6%의 정부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5년 만기로 설정이 되어 있으며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본인이 설정한 금액에 따라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청년희망적금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

      만 19세 ~ 34세까지 (병역 생활 6년까지 인정, 만 40세까지 가능)

      군 경력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남자라면 병역의무 기간을 산정할 수 있으며, 부사관이나 장교의 경우에는 최대 6년까지 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소득 수준

      개인소득 총급여가 7,500만 원 이하이며,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중위소득 180%

      -1인 가구 4,011,201원

      -2인 가구 6,682,696원

      -3인 가구 8,486,383원

      -4인 가구 10,313,843원

      -5인 가구 12,052,323원

      -6인 가구 13,713,064원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하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개인소득이 6,300만 원 이상이면 가입 불가능

      직전 3개년 동안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면 환승 불가(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합계 2000만 원 이하)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비교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비교

      소득 수준은 일단 청년 개인으로 급여나 소득이 많이 있으면 절대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종합소득금액에서는 육아휴직급여 등 비과세 소득은 제외됩니다.  개인소득 금액 확인은 국세청의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00x250

      청년도약계좌 가입 제한

      청년희망적금과 동시에 가입 불가능(만기 또는 청년희망적금 해지 시 가입가능)

       

      청년도약계좌 환승

      청년도약계좌 환승은 1월 25일부터 2월 16일까지 환승 가입 신청을 받고 있으며 2월 2일까지 신청한 경우 2월 22일에 개설이 가능하고, 2월 5일부터 신청한 경우 3월 4일부터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언제든지 개설이 가능하며 본인의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을 확인하신 후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

      청년도약게좌 은행은 기업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총 12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취급은행의 가입요건을 확인한 후에 서민금융진흥원의 심사를 거치고 나서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심사 및 결과 통보 기간은 약 2주가 소요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환승 장단점

      청년도약계좌는 개인소득 수준에 따라서 정부기여금과 적금금리, 이자소득 비과세를 받을 수 있으며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을 일시납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청년희망적금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적금을 2년 만기로 환승한다면 2년을 인정받아서 3년 동안만 가입을 유지하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처음 18개월 동안은 이자를 받을 수 없고 금액이 3년 동안 묶어둬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 때는 중도해지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개인소득의 변동에 따라서 1년 주기로 유지심사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며 소득 변동에 따라서 정부기여금의 지급금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
      청년도약계좌 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게좌 은행으로 지정된 기업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총 12개 은행에서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었다면 해당 은행에서 전환신청을 하는 것이 편합니다. 결과를 통보받은 후에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하기 편리하며 은행마다 우대금리에 따른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신청 - 은행 앱을 통한 가입신청

      일시납입 정보 입력 - 앱 알림톡 안내를 통해 일시납입 정보 입력

      조건 및 소득요건 확인 - 일시납입 조건 및 소득요건 확인

      개좌 개설 – 결과 통보 후에 청년도약계좌 개설

       

      마무리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환승 조건과 대상 신청방법 우대금리 받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환승을 하는 것은 신중하게 결정지어야 되는 사항이기는 하지만 청년을 위한 목돈 마련을 위해서는 좋은 금리와 우대조건이기 때문에 가입을 하는 것을 적극 권하는 바입니다. 개인의 금융상황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시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청년도약계좌 은행 선정을 할 때는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확인하여 우대금리를 확인하신 후에 결정을 짓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청년 정책>>

      정기예금 금리비교 가장 높은 우대금리 은행 찾기

      2022 청년 희망적금 가입 월 50만원을 넣으면 최대 36만원?

      몰라서 못 받은 청년 지원금 완벽 정리

      토스 파킹 통장 만들기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매일 연 2% 이자를 줍니다.

      경기도 청년지원금 청년기본소득 100만원 받아가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