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벌레 종류별 퇴치보다 원인과 예방이 중요한 이유
집벌레 종류별 퇴치보다 원인과 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게 생기는 다양한 집벌레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집벌레는 소름 끼치도록 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생기지 않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오늘은 집벌레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 퇴치 방법과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에 대하여 빠르고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집벌레
집벌레라는 명칭의 벌레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집벌레는 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벌레를 통틀어서 이야기합니다. 대부분의 집벌레는 오래된 집이나 아파트, 지면과 가까운 주택이나 숲이나 하천이 근처에 있는 집에서 자주 발견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집벌레는 신축의 아파트와 고층의 건물에서는 잘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벌레가 없는 환경에 살고 싶다면 이사를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사는 마음대로 갈 수 없으니 집벌레가 없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집벌레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벌레 생기는 원인
집벌레 생기는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청결입니다. 오래되고 지저분한 집일수록 집벌레는 자주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집을 옮길 수는 없으니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하수구나 베란다 베수구 등을 청결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집벌레는 대부분 해충으로 분류가 되는 만큼 가급적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도 청결이지만 온도의 영향에 따라서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습도와 온도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벌레 종류
집벌레 종류는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집벌레는 대부분 해충으로 분류가 되며 보기만 해도 끔찍함을 느끼는 집벌레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집벌레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퀴벌레
집에서 나온다면 소름 끼치게 싫은 해충은 바퀴벌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랜 세월 동안 멸종되지 않는 미친 생명력의 소유자인 바퀴벌레는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하며 불결한 곳만을 다니기에 질병과 세균을 옮기기에 최적화된 해충입니다.
권연벌레
오래된 책이나 가구, 곡물류에 많이 나오는 권연벌레는 그 자체가 위험한 해충이라기보다 권연벌레가 생기면서 나오는 기생벌인 권연침벌이 위험한 해충입니다. 아주 작은 딱정벌레처럼 생긴 권연벌레. 한번 생기면 걷잡을 수 없이 나오기 때문에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파리
초파리는 따뜻해지는 여름철에 많이 생기는 해충입니다. 달달한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통에서 자주 출몰하며 그냥 둘 경우에는 집안 곳곳에 알을 까서 구더기를 나오게 만듭니다. 쓰레기에서 나오는 세균과 유해균을 옮길 수 있으니 빠른 퇴치가 필요합니다.
좀벌레
납작하게 생긴 작은 좀벌레는 옷이나 책, 가구 등 나무나 따뜻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합니다. 매일 1~3개의 알을 낳는 좀벌레는 일주일 정도는 밥을 먹지 않아도 될 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쌀바구미
쌀에서 주로 얼굴을 만나 볼 수 있는 쌀바구미는 쌀을 잘못 보관할 때 생깁니다. 쌀벌레라고도 불리는데 생긴 것은 우락부락하게 생겼지만 사이즈는 아주 작습니다. 큰 해충은 아니라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골라내지 않고 밥을 한다면 단백질로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나방파리
나방파리는 화장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회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나방파리는 오물을 먹고 다시 뱉어내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식중독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애집개미
애집개미는 작은 생명체이지만 집단 서식을 하는 특징이 있어서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개미답게 사람을 무는 경우들도 많고 집에 서식하게 된다면 매우 곤란한 해충 중에 하나입니다. 기관지, 천식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병균을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류별 집벌레 퇴치
많은 종류의 벌레들이 있지만 집에서 벌레가 나온다면 익충이던 해충이던 좋을 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가급적 집에서는 곤충이나 벌레 등이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종류별 집벌레 퇴치는 약간씩 다르지만 생기지 않게 하는 이유는 다 똑같습니다.
바퀴벌레 없애는 법
바퀴벌레 없애는 법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세스코를 부르는 것입니다. 하지만 금액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주저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퀴벌레는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고 밤에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창문의 물구멍은 막고 외부에서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바퀴벌레 없애는 법으로 하수구 트랩을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하수구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 마리가 있다면 다른 바퀴벌레도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권연벌레 없애는 법
권연벌레가 무서울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권연벌레가 있다는 것은 집단서식을 무조건 염두에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박멸하기 매우 어려운 권연벌레 없애는 법은 서식지 자체를 없애는 것입니다. 한 마리라도 있다면 서식지를 없애야 하며 이때 마늘을 빻아서 물과 소주에 넣고 분무기로 뿌려주시면 잠시나마 없앨 수 있습니다. 권연벌레 없애는 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박멸을 하는 것. 한 마리가 보인다면 예민하게 반응하여 서식지 자체를 없애야 합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
초파리 없애는 법으로는 청결이 첫 번째입니다. 하수구나 음식물, 과일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초파리는 여름철에 특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유해균을 옮길 수 있으니 없애는 것에 주력을 해야 합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으로 집에서 쉽게 해 볼 수 있는 것은 초파리 트랩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 트랩 만드는 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수구나 배수구에 알을 낳는 경우들이 있으니 물을 팔팔 끓여서 하수구나 배수구에 부어준다면 초파리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좀벌레 없애는 법
좀벌레는 함께 살아도 무관 하지만 옷이나 책에 구멍을 내기 때문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어서 좀벌레 없애는 법으로는 옷이나 책이 있는 따뜻한 곳에 피톤피드 스프레이를 뿌리게 된다면 좀벌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단시간에 해결을 하기는 어려우니 좀벌레 없애는 법으로 초음파 퇴치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쌀바구미 없애는 법
쌀바구미 없애는 법은 쌀은 하나씩 골라내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쌀을 잘못 보관하면 생길 수 있는 쌀바구미는 해충은 아니지만 골라내지 못하면 함께 먹어야 하는 경우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쌀바구미 없애는 법으로는 쌀을 종이에 깔고 일일이 쌀바구미를 골라거나 쌀통에 쌀바구미 트랩을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쌀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방파리 없애는 법
나방파리 없애는 법은 하수구 청소를 잘하는 것입니다. 주로 화장실에 서식을 하기 때문에 하수구를 깨끗하게 청소해서 나방파리의 유입을 막아주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물을 팔팔 끓여서 하수구에 부어주는 것도 나방파리 없애는 법으로 좋습니다. 도한 나방파리 트랩을 설치해 주거나 밖에서 유입되지 못하게 거름망을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집개미 없애는 법
애집개미에 물리게 되면 가렵고 붓는 경우가 많이 있고 심할 경우에는 기관지나 천식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번식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애집벌레 없애는 법으로는 단 음식과 젤리 등의 음식을 없애는 것입니다. 또한 애집개미 없애는 법으로 트랩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랩 위에 젤리를 얹어 놓으면 더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시중에 애집개미 퇴치를 위한 제품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벌레 예방하기
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집벌레는 생긴 뒤에 잡는 것보다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치보다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면 집벌레가 나오지 않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깨끗한 우리 집
집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깨끗한 집을 만드는 것입니다. 음식물이 떨어져 있지 않고 이물질이나 쓰레기 등이 쌓이지 않으며, 주방을 청결히 가꾸고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생활 쓰레기를 그때그때 처리한다면 집안이 청결할 수 있습니다. 집이 깨끗하다면 집벌레는 집에 생기지도 않고 생길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습니다.
정리정돈
깨끗한 우리 집을 만들면 집벌레와 같은 해충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물건을 정리 정돈해 놓는다면 생길 확률이 줄어듭니다. 가급적 밀폐된 박스를 이용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지 않는 옷이나 책, 종이, 장난감은 항상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벌레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온도 습도 조절
너무 덥거나 습한 곳에서는 벌레가 서식하거나 번식하기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나 냉방기를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면 집벌레의 서식과 번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벌레 퇴치제 사용
벌레마다 다양한 퇴치제가 있습니다. 모든 종류를 다 사용할 수 없지만 천연 피톤치드를 이용한 분무형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이 환경과 건강에도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집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옷장, 책장, 습기가 있는 곳, 고온다습한 곳, 하수구, 배수구 등)에 뿌려 놓으면 집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벌레 퇴치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먹으면 죽는 퇴치제는 사람에게도 유해할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집벌레 종류와 생기는 이유 종류별 집벌레 없애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벌레는 청결한 환경에서는 잘 생기기 않습니다. 평소에 집안을 청결히 가꾸고 유지한다면 유해 해충 없는 깨끗한 우리 집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집벌레는 한번 생기면 걷잡을 수 없이 번식하는 해충들이 있기 때문에 퇴치보다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생활 정보>>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지 호수 재는 법 실패 없이 사이즈 재는 법 주의사항 필독 (0) | 2023.09.04 |
---|---|
빨래 쉰내 제거 꿀팁 한방에 빨래 냄새 없애는 법 (0) | 2023.07.14 |
권연벌레 퇴치 물림 트랩보다 원인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0) | 2023.06.13 |
과탄산소다 사용법 주의사항 살림 고수가 알려주는 꿀팁 (0) | 2023.06.05 |
어미새 사이트 해외직구 더 싸게 핫딜 하는 법 (0) | 2023.02.24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