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꼬임 증상 이것만 지킨다면 꼬일 일이 없다

     

    장꼬임 증상을 겪어 본 적이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장이 꼬여본 경험이 없을 테지만 의외의 상황에 장꼬임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장이 꼬이게 되면 엄청난 복통과 함께 응급실로 바로 달려가야 하는데 겪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그 고통을 쉽게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장꼬임 증상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과 함께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꼬임 증상
    장꼬임-증상-썸네일

    목차

      장꼬임 증상

      1. 복부통증

      장꼬임 증상으로 가장 많이 생기는 것은 복부 통증

      복통이라 불리는 복부 통증은 엄청난 복부에 통증을 일으켜 설 수도 없을 정도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아랫배가 콕콕 쑤시다 장이 꼬이는 느낌을 받으면서 극심한 복통 증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장이 꼬이게 되면 장속에 있는 음식물이 원활하게 소화가 되지 않아서 배가 불러오는 복부 팽만감과 함께 복부 통증을 불러일으킵니다.

      처음에는 부분적인 복부 통증이 일어나다 배 전체로 복통이 퍼지게 됩니다.

       

      2. 설사, 탈수 증상

      장꼬임 증상으로 두 번째는 설사와 탈수 증상이 있습니다.

      장이 꼬이게 되면서 정상적으로 음식물이 배출이 되지 못하여 장내에 축적이 되어있다가 비정상적으로 설사 증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잦은 설사는 탈수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장꼬임이 심각한 경우에는 배가 아픈데 변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장이 완전히 꼬이게 되면 대변을 보고 싶지만 대변을 전혀 볼 수 없으며 이때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혈변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3. 장폐색

      장꼬임 증상이 매우 심해지게 되면 소장이나 대장의 장기가 완전히 막히는 장폐색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배변이 쌓이고 가스가 차서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느낌을 받으며 구토 현상이 생깁니다.

      장꼬임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하게 되면 위장과 췌장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이 장에서 흡수를 하지 못하고 머물게 되어 쇼크상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 팽창과 팽만감으로 장기의 압력으로 인해 장점막의 괴사 또는 천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장꼬임 원인
      장꼬임-원인

      장꼬임 원인

      대부분의 장꼬임 원인은 수술에 대한 후유증과 함께 장 기능 저하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을 받은 후에 생기는 경우는 수술로 인한 경우로 진단이 빠르지만 이유 없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장꼬임 원인을 찾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수술로 인한 장꼬임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장꼬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민성 대장증후군

      2. 소화불량

      3. 스트레스

      4. 급격한 운동

      5.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1.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별하게 아픈 것이 없지만 지속적인 설사나 복통이 있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진단하기 매우 어려워 평소에 내가 장이 좀 예민해~”라고 생각하며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히 정신적인 요인에 의하여 발생을 하곤 하는데 중요한 일정, 시합, 시험 등을 앞둔 장이 약하거나 예민한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2. 소화불량

      갑자기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밥을 먹고 난 후에 심하게 운동을 하면 배가 아픈 경우가 있으시죠?

      이럴 경우도 장꼬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장꼬임은 되도록 장을 움직이지 않고 따뜻한 물과 몸의 체온을 높이면 해소가 됩니다.

       

      3.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또한 장꼬임의 원인으로 주목이 되는데 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배가 아픈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과도한 음주, 흡연은 장꼬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마음을 편안하게 먹는 것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급격한 운동

      충분하게 음식이 소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운동을 했을 때 배가 아픈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것은 약한 장꼬임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서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장이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발생되는 통증은 충분한 휴식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식후에는 1시간 정도 격한 움직임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불규칙한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비롯하여 스트레스, 소화불량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예민하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절한 수분 섭취, 식습관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탈이 나기 쉽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대부분의 장꼬임 증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장꼬임 치료

      장꼬임 치료는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로 소화기 내과에 방문을 하지만 상황과 연령에 따라서 소아과나 대장항문외과 등으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는 엑스레이 검사와 의사의 진단으로 장꼬임 증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꼬임 증상이 심하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받으며 금식으로 장을 달래어 치료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장꼬임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 또는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 방법이며 장꼬임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마무리

      장꼬임 증상은 기본적으로 신체리듬과 음식과 관련된 것이 많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평소에 꾸준한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화장실을 특히 자주 간다면 장꼬임 증상이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아주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도 장꼬임 예방으로 좋은 방법이겠죠?

       

      오늘은 장꼬임 증상과 장꼬임 원인, 치료 그리고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꾸준한 관리로 오늘도 건강한 장 활동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위치별 배 아픈 이유 통증 참지 마세요

      위치별 배 아픈 이유 통증 참지 마세요 어느날 갑자기 통증을 호소하는 배~~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병원에 갈 수도 없는 노릇~~ 그렇기 때문에 어디가 아픈지 정확하게 확인해 보고 병원에 가는

      max090909.tistory.com

       

      급똥 참는법 급똥지압 배아플 때 대처방법

      갑자기 밀려오는 급똥, 이러한 현상이 있을때는 매우 난감 할 수 밖에 없죠 화장실에 가야 하지만 주변에 화장실이라도 없으면 간담이 서늘 해진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지 않나요? 오늘은

      max090909.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