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드기 물린 자국 빈대 물린 자국 차이 증상 치료법

    진드기 물린 자국과 빈대 물린 자국의 차이는 확연이 다릅니다. 발생하는 차이에 따라서 증상과 대처법도 다르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대처법과 치료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진드기와 빈대의 차이를 알지 못해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진드기 물린 자국 빈대 물린 자국 차이 증상 대처법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가장 좋은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드기 빈대 차이
    진드기 빈대 차이

    목차

      진드기 빈대 차이점

      진드기 빈대 차이점은 확연하게 서식하는 환경에 따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주로 숲과 산, 초원 등 주로 풀이 있는 곳에 서식하며 집에서도 종류에 따라서 침구류나 옷에서도 소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드기는 거미강 종류로 다리의 숫자는 8개이며 사람이나 동물 등 피부에서 서식을 하면서 피를 빨아먹으며 기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드기 물린 자국과 빈대 물린 자국은 차이점이 있는데 빈대 물린 자국이 더 크며 빈대는 한 번에 여러 군데를 물고 가려움이 심한 편입니다.

      빈대와 진드기 차이점으로 빈대는 집의 가구나 벽의 틈, 침대 매트리스 등 과 같은 어둡고 습한 곳에서 서식을 합니다. 나쁜 벌레라 불리며 이름 자체도 베드버그라 불립니다. 어둡고 습한 곳에서 서식하다가 밤이 되면 기어 나와서 사람의 피부를 물어뜯으며 흡혈을 한 후 충분히 흡혈을 하면 사라지는 것이 특징.

      곤충강이 과의 다리가 6개인 빈대는 잠을 잘 때 흡혈을 했다가 사라지는 반면 진드기는 사람이나 동물 등의 피부에 기생을 하다가 떨어지게 되면 72시간 내에 죽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드기 물린 자국

      진드기 물린 자국은 진드기가 물고 난 후에 진드기가 떨어진 이후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피부에 붙어서 피를 빨고 있기 때문에 진드기 물린 자국은 진드기를 제거한 후에 확인할 수 있으며 피부에 오래 붙어 있을수록 많은 피를 먹습니다. 진드기 물린 자국은 작고 붉게 나타나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진드기 물림 증상

      진드기 물린 증상으로는 진드기가 물린 부위로 붉게 나타나며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림 상처 주위에 피부 발진이 생기며 근육통이나 두통, 열이나 기운 없음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감기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감염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SFTS 살인진드기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물림 자국
      진드기 물림 자국

      SFTS 살인진드기

      SFTS 살인진드기는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을 이야기하는데 살인 진드기라고 불리는 참진드기에게 물리는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치명률은 약 19%에 달할 정도로 높으며 예방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서 물리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무서운 살인진드기.

      주로 숲과 목장, 초원 등에서 서식하는 참진드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를 가진 참진드기에 물린 경우에 생길 수 있으며 SFTS 감염은 야외 활동이 급격히 많아지는 봄과 가을철에 많이 생길 수 있으며 주로 숲과 초원, 농장 등 풀이 있는 곳에서 많이 생길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리지 않는 것만이 최선의 예방책이며 진드기 물린 자국이 예상되거나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즉시 가는 것이 좋습니다. SFTS 감염 살인진드기에게 물리게 되면 고열과 함께 두통, 설사, 구토 등 감기와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며 때에 따라서 혈뇨와 혈변, 다발성 장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태에 따라서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 물렸을 때

      진드기 물렸을 때에는 가장 먼저 진드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진드기가 물렸을 때에는 눈으로 바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다양한 피부알레르기와 감염병을 옮길 수 있으니 빨리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핀셋이나 집게를 이용하여 제거하는데 생각보다 제거가 어려울 수 있고 진드기를 떼어 낼 때 약간의 따끔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거한 후에는 소독약을 발라서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진드기 물렸을 때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혹시 감염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병원으로 방문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진드기 물렸을때
      진드기 물렸을때

      진드기 물렸을 때 치료

      진드기 물렸을 때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제거한 후에 소독약을 바르는 것만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진드기 물렸을 때 치료 방법의 최선은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야외 활동 특히 산과 들과 같은 풀이 많은 곳에서는 긴팔과 긴 바지를 입고 피부를 최소한으로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옷을 입어주는 것도 좋은데 밝은 옷을 입게 되면 진드기가 붙었을 때 눈에 잘 띄어서 빨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벌레기피제를 뿌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집에 온 후에는 가급적 옷은 털어낸 후에 세탁을 하고 몸을 씻을 때 진드기 물린 자국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진드기 물림 치료
      진드기 물림 치료

      빈대 물린 자국

      빈대 물린 자국은 진드기 물린 자 국과는 다르게 한 번에 여러 곳의 자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자의 선으로 벌레 물린 자국이 있거나 한 곳에 몰아서 자국이 있다면 빈대 물린 자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대 물린 자국이 있다면 침구류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빈대는 밤에 주로 활동을 하며 5~10분 정도 짧게 피부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피를 빨아먹기 때문입니다. 빈대 물린 자국이 보이거나 가려움의 증상이 있다면 침구류와 매트리스를 확인하여 피 배설물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300x250

      빈대 물림 증상

      빈대 물림 증상은 가려움과 발진이 생길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물집이 잡힐 수 있습니다. 빈대에 물릴 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통증이나 가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며 빈대 물린 자국은 1주일 정도 후에 사라집니다. 빈대는 일자로 선을 내거나 한쪽에 몰아서 무는 습성이 있어서 빈대 물림 증상이 있을 때 방치를 하거나 긁게 되면 이차감염과 함께 흉이 질 수 도 있습니다.

      빈대 물린 자국
      빈대 물린 자국

      빈대 물렸을 때

      빈대 물렸을 때는 피부의 변화 상태를 즉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야행성이라 육안으로 잘 확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빈대 물린 자국이 있다면 바로 응급처치 후에 빈대의 서식지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살충제를 이용하여 빈대가 서식하는 주요 장소인 침대와 매트리스에 뿌려주는 것이 좋으며 벽이나 바닥 등 곳곳에 살충제를 뿌려주고 매트리스와 침구를 세탁하고 침구는 스팀청소로 빈대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빈대에 물린 상처는 선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한쪽으로 모여있을 수 있는데, 이 자국은 약 1주 후에 사라지나 가려움이나 발진 등을 방치, 긁는 경우 상처가 생기고 이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는 경우에는 톡톡 두드리거나 얼음찜질을 하면서 가려운 증상을 가라앉히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병원에 방문하면 가려움을 감소시켜 주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 준다.. 만일 심하게 긁어 상처가 덧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빈대 물렸을 때
      빈대 물렸을 때

      빈대 물렸을 때 치료

      빈대 물렸을 때 치료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소독한 후에 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가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얼음이나 차가운 물로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고 직접적으로 손으로 만지는 것은 가급적 자제하여야 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스테로이드 계열의 연고를 처방받아서 발라준다면 빠르게 가려움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진드기 물린 자국 빈대 물린 자국 차이 증상 대처법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집에서도 집진드기에 물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진드기 물린 자국과 빈대 물린 자국의 차이를 알고 난 후에 치료와 대처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빠른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정보>>

      집벌레 종류별 퇴치보다 원인과 예방이 중요한 이유

      권연벌레 퇴치 물림 트랩보다 원인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좀벌레 퇴치법 살충제 없이 없애는 법

      노래기 퇴치 천적과 원인은?

      과탄산소다 사용법 주의사항 살림 고수가 알려주는 꿀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