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퇴직사유 똑똑하게 퇴직하기
사직서 양식은 퇴사를 하려고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회사를 처음 들어갈 때 입사지원서가 있듯이 퇴사를 할 때는 사직서가 꼭 필요합니다. 사직서는 정해진 틀이나 법으로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직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과 퇴직사유를 정확하게 적고 똑똑하게 퇴직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사직서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사직서는 퇴사를 할 때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회사가 나와 맞지 않아서 또는 이직을 위해서, 휴식을 위해서 등등 사직서를 내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사직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고자 한다면 사직서를 꼭 제출하여 유종의 미를 잘 거두는 것 또한 중요하니 사직서를 제출할 때 다음의 사항은 꼭 유의하기 바랍니다.
사직서 제출 방법
사직서를 오늘 제출한다고 해서 당장 오늘 퇴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간혹 사직서를 던지고 퇴사를 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매우 잘못된 행동입니다. 근로자는 회사를 퇴직하려고 할 때는 먼저 구두로 상사에게 사직의사를 표하는 것이 좋으며 서면으로 사직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민법에는 퇴직을 위한 사직서는 30일 전에 제출하라는 법이 있으며 한 달 전에 사직서를 제출을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2주의 기간은 남기고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민법에 의해서 처벌받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민법은 민사소송을 걸어야 효력이 생기는 것이라서 처벌을 받을 일은 거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똑똑하게 퇴직하기 위해서는 사직서를 꼭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할 때 정해진 문서는 없기 때문에 작성하기 편한 사직서 양식으로 제출을 하면 되며 회사에 따라서 정해진 사직서가 있을 수도 있으니 구두로 퇴직 의사를 전한 후에 사직서 양식을 받아서 제출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남은 기간에는 인수인계와 남은 업무를 충실히 하며 퇴사일까지 근무를 하여 책임감 있게 퇴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직서 양식
위에서 말한 것처럼 사직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필요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회사에 따라서는 표준양식이 있을 수도 있으니 먼저 제출 양식을 확인하여 불필요한 서류 절차를 줄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직서 양식은 총 7개의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았으니 다운로드 후 필요한 양식으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방법
일반적으로 사직서에는 소속이나 직위, 입사일, 사직사유 등을 기입하여 적어내야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퇴직사유를 적는 것인데 이는 자발적인지 비자발적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되기도 해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여부를 다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직서 작성 방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리고 꼭 필요한 내용들이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사항 기입
인적사항 기입은 퇴사하는 본인의 인적사항을 기입해야 하며 근무하고 있는 부서, 직급, 이름, 연락처, 주소 등의 형태의 인적사항을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무기간 기입
입사가 있으면 퇴사가 있는 것처럼 일을 했던 기간을 명시하는 근무기간 기입이 필요합니다. 나의 입사일과 희망 퇴사일자를 작성하여 근무기간을 기입하시면 되고 총 근무기간을 몇 년 몇 개월 과 같은 형태로 기입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퇴사사유 기입
사직서에는 퇴사사유를 꼭 넣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어떤 이유 때문에 퇴사를 하는지 알아야 본인이나 회사도 깔끔하게 퇴사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퇴사 사유는 대부분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자발적 퇴사 또는 권고사직 퇴사 사유입니다. 자발적 퇴사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경우에 따라서 실업급여받을 수 있음- 예 : 전출, 이사 등의 타지역 이동에 의한 자발적 퇴사)경우가 일반 적지만 권고사직 퇴사는 회사에서 잘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권고 사직 퇴사 이외에도 계약기간 종료에 따른 퇴사의 형태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퇴사 사유를 기입해야 하며 명확하게 적어서 제출을 해야 합니다.
깔끔하게 퇴사하는 법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해서 바로 퇴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 전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 회사나 본인에게 좋습니다. 이는 업무 인수인계와 대체 인력을 구하는데 필요한 기간이 있기 때문에 깔끔하게 퇴사를 하고 싶다면 한 달 전에 구두로 퇴사 계획을 상사에게 이야기한 이후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그만 두더라도 대부분 동족업계나 비슷한 일을 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퇴사를 하는 것은 차후의 직업을 찾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사직서를 제출 한다고 해서 바로 퇴사가 처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남은 기간 동안 성실하게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퇴사를 한 이후에 전 직장으로부터 더 자유롭게 퇴사하고 싶다면 업무인수인계서를 꼭 작성하여 후임에게 인수인계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문제없이 깔끔하게 퇴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사직서 양식과 다운로드 방법,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을 그만 두기로 결정을 했다면 확실한 나의 결정을 보여 주는 것이 다름 아닌 사직서를 제출 하는 방법입니다. 사직서를 제출할때는 당당한 자세와 마음을 갖는 것이 좋으며 회사에 여지를 주는 듯한 문구를 적는 것은 좋지 못한 작성법 입니다. 그리고 사직서를 제출했다면 퇴사 할때까지 맞은 소임을 다하여 책임감 있게 퇴사를 하여 원만하게 깔끔하게 퇴사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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