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랑이라는 가면을 쓰고 있는 가스라이팅을 아시나요?

    최근 사건 사고 중에 종종 들려오는 단어 가스라이팅

    도대체 가스라이팅 너는 무엇이니?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서 타인을 지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세뇌와도 같은 가스라이팅 뜻은

    가스라이트 라는 연극에서 처음 만들어진 이 단어는 상대방을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오로지 본인에게 의지를 하게 만드는데 정작 가스라이팅에 걸리게 되면 본인은 잘 알지 못하죠~

    무조건적인 사랑과 복종의 비극적인 결말인 가스라이팅 뜻에 맞추어 보면 심리적인 가학행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서 피해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덧 스스로를 형편 없고 못난사람이라고 인식을 하면서 가해자에게 길들여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심리학자인 로빈스턴 박사는 자신의 책인 가스등 이펙트에서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을 피해자로 인식하지 못하고 현실에서 겪는 반응과 경험을 믿지 못하면서 점점 몰락하게 이르게 된다는 것이죠

    로빈스턴 박사가 이야기하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테스트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1. 평소 내가 한 말을 자꾸 되새기고 후회하며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라고 하루에도 몇 번이나 자문한다.

    3. 가끔 지나치게 혼란스럽고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4. 나는 늘 상대방에게 사과한다.

    5. 내 삶은 충분히 축복받은 부분이 많은데, 왜 더 행복하지 않은지 이해가 안 된다.

    6. 친구들에게 파트너의 이상행동을 계속해서 변명한다.

    7. 더 이상 변명하며 설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이 많다.

    8. 무언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스스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콕 집어서 말하기가 어렵다.

    9. 파트너가 나를 무시하고 현실을 왜곡하는 것을 피하려고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하기 힘들다.

    11. 예전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인 것 같다. 그를 만나기 전의 나는 분명 지금보다 자신감 있고 즐겁고 편안했다.

    12.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으며 뭘 해도 기쁘지 않다.

    13. 뭘 해도 제대로 해낼 수 없는 쓸모없는 사람 같다.

    14. 나는 내가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사람’인지 잘 모르겠다.

    가스라이팅 테스트

    주변사람들이 당신을 조종하면서 무능하게 여기며 심리적으로 나락에 빠트리는 모습을 보지만 정작 본인은 나의 연인/파트너를 싫어하는 것이라 여기는 것은 심각한 수준의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잘 못 한 것이 없는대도 상대방에게 늘 미안해하거나 친구들에게 나의 연인/파트너의 행동에 대하여 변명하기 급급하다면 당신은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예시는 사실 일상생활에서 공공연하게 자행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말들이지만 우리 모두 은연중에 가스라이팅 예시와 같은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죠

     

     

    넌 왜 그렇게 사람이 부정적이냐?

    밤 늦게까지 돌아다니지 마

    내가 너한테 그런 말을 했다고? 난 그런말 한적 없는데?

    도대체 내가 어떻게 해야 넌 만족을 하겠닌? 넌 뭘 해줘도 불만이네

    너 진짜 말 안 통한다, 너랑은 대화가 안돼.

    그건 네가 잘못 생각하는 거야, 그렇게 생각하면 안돼

    이 회사 나가면 갈 곳은 있고?

    넌 왜 내가 해준 건 생각을 안 하고 안 해준 것만 생각해?

    너가 잘못 이해한거야, 내 말은 그런 뜻이 아니었어

    도대체 똑같은 얘기를 몇 번이나 하는거야?!!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마음대로 얘기 하지마

    그건 네 생각이고.

    넌 왜 그렇게 예민해?

    절대 다시는 그렇게 안 할게.

    봐~ 이번에도 네가 틀렸잖아.

    너 좀 이상해

    난 화난게 아니야.

    또 지난 과거 얘기야? 그만좀 해라

    그럴 줄 알았다.

    넌 사과 할 줄 몰라? 넌 꼭 미안하다는 말을 안해!!

    그래 내가 나쁜 놈이다. 내가 다 잘못했다!!

     

    서예지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은 꼭 연인/파트너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상사와 직원 등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가스라이팅

    우리는 이것 또한 극뽁을 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법을 통하여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스라이팅 대처법

    1. 자존감 키우기

    2.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인 지적! 깊이 있게 생각해보자

    3. 주변인들에게 나의 상황 알리기

    4. 옳고 그름이 파악 되지 않으면 일단 자리를 피하기

    5. 규칙적인 생활 패턴 찾기

    6. 나의 관점이 아닌 외부의 관점에서 되돌아보기 

    7. 나 되돌아 보기 

     

    마무리

    우리가 알고 있는 무수한 많은 말들은 어쩌면 가스라이팅 예시처럼 흔하게 사용이 되지만 무덤덤하게 사용하는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알게 모르게 상대방에 대하여 무시가 은연중에 가스라이팅이 될 수도 있음을 알면서 상대방에게 조금 더 배려를 하는 것이 좋겟죠?

    가스라이팅은 엄연한 범죄이자 심리폭력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헐적단식 16:8 방법 실패하지 않는 법

    새해에 늘 새롭게 다짐하는 것 중에 하나는 다이어트~ 많은 사람들의 염원처럼 건강한 몸매를 원하지만 우리는 늘,,,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게 되죠 매번 실패를 하지만 또다시 새롭게 다이어트

    max090909.tistory.com

     

    워뇨띠 매매법 주식 적용하면 수익날까?

    코인 대폭락장에서도 홀연히 64억이라는 수익을 낸 코인 본좌 워뇨띠~ 시드머니 680만원으로 시작하여 1000억 이상의 엄청난 수익을 얻은 워뇨띠 그는 과연 누구? 오늘은 워뇨띠 매매법 주식 적용

    max090909.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